전공 교육목표 성취도 진단 평가
개요
시행목적
우리 대학은 2014학년도부터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구축하여 운영해 옴에 따라 재학생들이 역량기반 교육을 통해 학과(부)에서 추구하는 교육목표를 잘 성취하였는지를 자가 진단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전공교육과정을 개선함
시행 방향
- 01학과 자율적 진단평가 계획 및 시행
- 학과(부)에서는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를 효과적이고 타당하게 진단하기 위해 자율성과 책무성을 발휘하여 진단평가를 계획하고 실행함.
- 02학과(부)의 핵심/특화역량 교육목표별의 학습 성과 성취도 진단
- 학과(부)에서 학문특성을 반영하여 지정된 학과(부) 핵심/특화역량별의 학습 성과에 대해 성취도 진단(학습 성과란 전공교육을 받았다면 학생들이 습득해야 지식, 기술, 태도 및 능력과 자질 등의 전공 능력을 말함)
- 03전공교육과정의 질 개선을 위한 성취도 진단평가의 활용
- 학과(부)에서는 학부교육과정만족도/핵심역량진단 조사결과 등을 성취도 진단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교육과정 질의 개선점을 도출
시행년도
2017학년도 첫 시행
평가방식
학과별 자율평가(학과별 자율 평가 준거 및 도구 설정)
전공 교육과정 운영 성과 진단 방법
- 교육과정 성과 평가
- 학과(부)에서 지정한 핵심/특화역량 교육목표에 대한 성취도 진단평가
- 졸업시점 학생 대상 성취도 진단평가의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성과 진단및 전공교육의 질 개선점 (핵심역량진단결과의 비교 분석)
- 교육과정 만족도 평가
- 학부교육(전공) 실태 및 만족도 조사결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성과 진단
활용 및 기대효과
성취도 진단 평가 결과 종합 분석
평가결과는 학부교육만족도조사, 핵심역량진단조사, 산업계 및 학계 수요 조사, 학부모대상 조사, 입학생 및 졸업생 대상 조사 결과 등의 다양한 조사결과와 비교 검토 및 종합적 분석
활용 및 기대효과
활용
교육과정 개편, 수업 운영 방법 등 전공교육의 질 개선에 활용
기대효과
- 학부전공교육의 질 개선을 통한 학부교육만족도조사 및 핵심역량진단조사 결과의 향상
- 성과 기반의 전공교육과정 선순환 체계 확립
학과(부) 방문 컨설팅 지원
목적
학과(부)별 방문 컨설팅을 통해 내실 있는 학과(부) 맞춤형 성취도 진단계획 수립을 지원하여 전공 교육 내실화 기여
컨설팅 방법
시행시기 및 내용
학기 | 운영시기 | 지원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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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1차 | 4월 중 | 진단평가 시행 지원 |
2차 | 5월 중 | 시행과정 및 결과 분석 지원 | |
2학기 | 1차 | 9월 중 | 진단평가 시행 지원 |
2차 | 11월 중 | 시행과정 및 결과 분석 지원 |
컨설팅 대상
전체 학과(부)(의학계열 및 정보통신공학과, 바이오제약공학과 제외)
신청방법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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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신청 | 전공교육 CMS위원회를 통해 학과(부) 컨설팅 지원 신청 |
- 신청방법: 그룹웨어 메일 접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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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시행 |
교육역량개발원이 학과(부)에 방문하여 컨설팅 실시 - 컨설팅 진행 시 학과(부) 소속 전임교원의 2/3이상 참여 요망 ※ 최대 50분 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