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처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핵심역량.png
하위 요소 설명
동국 5대 핵심 역량 자비 실천 역량 시민윤리의식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와 공동체 생활에 있어 자유와 정의구현을 위해 민주시민으로 가져야 또는 지켜야 할 생활태도
배려적 태도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취해야 하는 마음가짐 또는 자세
봉사 및 사회참여 개인이 공동체 일원으로서 공익과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행위
창의적 역량 논리능력 다양한 문제와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추론 및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분석 및 비판 능력 다양한 문제와 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융합적 이해 및 판단 능력 분석 및 비판된 내용을 근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판단하는 능력 또는 융합적 이해가 필요한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
도전성취 역량 자기주도적 학습동기 자기 개발을 위해 스스로가 적극적·능동적으로 의미를 부여하여 자기개발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지 및 표현 행위
목표지향적 계획 및 실행 능력 목표를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자신의 정서, 습관, 태도, 행동 등을 조절하고 계획을 추진하는 능력
경력관리 능력 필요한 경력을 갖추어 나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생애주기적 자기 관리 능력
글로벌 역량 외국어 능력 글로벌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및 어학 능력
글로벌 쟁점 이해 능력 각 분야에 국제적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이슈나 흐름 등에 대해 국제적 안목을 가지고 접근하는 능력
다문화 이해 및 수용 능력 국내외에 존재하는 다문화 사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 활동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형성 능력
직무 역량 협력소통 능력 상대방에게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과 말을 통해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하고, 더 나아가 대인관계에 있어서 조정/타협/협상/협력을 이끌어내는데 필요한 능력
정보수집 및 활용 능력 주어진 일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다각적으로 수집, 처리, 활용하는 능력
ICT 활용 능력 주어진 일을 수행함에 있어 컴퓨터, 네트워크, 방송, 통신 등 정보 통신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전공역량 학과(전공)와 관련된 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 과업,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복합·종합적 능력으로 졸업생이 사회 진출 시 필요한 역량을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