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 프로그램
- 등록일
- 2020.09.02.
- 작성자
- 교육역량개발센터
- 조회수
- 3991
「2020학년도 2학기 참사람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가. 신청기간 : 2020년 9월 1일(화) ~ 2020년 9월 31일(수)
*프로그램별 신청기간이 다를 수 있음
나. 신청방법 : uDRIMS > D-CAD
다. 신청대상 : 본교 재학생
라. 2020학년도 2학기 학과 비교과 프로그램 목록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
마. 행정부서 참사람 비교과 프로그램
NO | 세부과정명 | 운영부서 | 지도교수 | 관리자 | 목적및목표 |
1 | 인성함양 신행프로그램 | 정각원 | 법천스님 | 2016 | ? 인성함양 신행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불교 조계종 종립 교육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고양하고자 함 ? 다양한 명상 교육 및 실습으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 및 긍정적 자아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함 ? 인성함양 신행프로그램 참여로 동국대학교 일원으로서의 자긍심 및 애교심을 함양하고 나아가 청년 불자를 양성하고자 함 |
2 | ONE-STOP 학습법 클리닉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자기이해를 통한 자아발견 및 학습동기 향상 ?학업중단의사가있거나잠재적학업중단가능학생에대한학습관리 ?맞춤형학습상담과학습코칭을통해효율적학습방법지원 |
3 | 서비스 러닝(Service-Learning)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전공 이론의 심화학습 및 체험 기회 확대를 통한 실무능력 향상 ?교과목에서 학습한 이론적 내용을 실제기관/기업프로젝트에적용, 경험을 통한 성취감 및 전공학습 경험 확대 ?봉사활동을 통한 반성적 고찰로 전공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도 향상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
4 | Step up 프로그램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성적경고자들의 학습역량 강화 및 중도탈락 예방 |
5 | 동국 Happy Study 프로그램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 우리대학 학습부진자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고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제고하고, 중도탈락을 예방하고자 함 |
6 | 디딤돌 튜터링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 재학생의 기초 교과목 학습능력 향상을 통한 전공교육 강화 ? 대학-단과대학-학과-지도교수의 밀착관리를 통한 대학 및 학업적응력 제고 |
7 | 학습법 특강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 학습동기부여 및 학습전략 노하우 전수를 위한 특강 실시 ? 학습법 관련 교내외 전문강사 초청, 우수 선배에게 듣는 학습노하우, 학과와 연계한 학습법 특강 실시 |
8 | 단과대 BTB 튜터링 프로그램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대학/학과 차원의 학습 부진 학생 관리를 통한 교육의 질 관리 체계 구축 ?소속 학과 교수-학생 간의 소통 향상과 선·후배간의 협동학습을 통한 소속감 및 유대감 증진 |
9 | 맞춤형 멘토링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 특수 교육 대상자(유학생/복학생/만학도/편입생 등)들의 대학적응 및 학업중도탈락 예방 ? 특수 교육 대상자를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 특수 교육 대상자 대상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 제공 |
10 | 동국 Culture 웨비나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지식보다는 삶의 주도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인생의 멘토가 되는 명사를 초청, ?삶속에 숨어있는 인생철학 특강 실시 |
11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클래스 | 교수학습개발센터 | 정경숙 | 2982 | ? 학생의 창의성과 도전성취 향상을 위한 집중교육 프로그램 운영 ?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을 활용한 교내 온라인 수업 콘텐츠 제작 지원 |
12 | 진로 및 취업 컨설팅 | 취업지원센터 | 이우영 | 2054 | ? 전문 컨설턴트의 체계적인 컨설팅을 통한 단계적인 진로설정 및 취업역량 강화 ? 취업의지 및 취업정보가 부족한 학생들에 대한 취업마인드 고취 ? 학생 개인별 특성 및 역량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 및 취업컨설팅 제공 |
13 | CATIA 자격과정 | 취업지원센터 | 이영찬 | 2052 | ?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
14 | ACA 자격증(Photoshop) 자격과정 | 취업지원센터 | 이영찬 | 2052 | ?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
15 | ACA(Premire Pro) 자격과정 | 취업지원센터 | 이영찬 | 2052 | ?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
16 | ISO9001 2급 | 취업지원센터 | 이영찬 | 2052 | ?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
17 | 마케팅조사분석사 자격증 과정 | 취업지원센터 | 이영찬 | 2052 | ?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
18 | 6시그마 GB 자격증 | 취업지원센터 | 이영찬 | 2052 | ?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
19 | TESAT 자격과정 | 취업지원센터 | 이영찬 | 2052 | ?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
20 | 취업시리즈 특강 | 취업지원센터 | 이영찬 | 2052 | ? 시리즈 형태의 취업 특강을 통해 재학생의 취업역량 강화 ? 취업준비생에게 직무분석,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교육 실시 및 취업정보 제공 ? 주기적인 취업 특강 개최를 통한 학생참여 확대 및 교내 취업분위기 제고 |
21 | We풍당당 프로그램 (학교생활적응력향상을위한심리상담지원프로그램) | 학생상담센터 |
| 4975 | ?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통한 학업지속의지 및 대학생활 적응능력 향상 ? 맞춤형 심리상담 지원을 통한 학업중도탈락 예방 |
22 | 또래Together 프로그램 | 학생상담센터 |
| 2952 | ? 목적 - 한국청소년복지개발원 또래상담 전문강사를 초빙한 교육을 통해 또래상담원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양성하여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대상으로 또래상담을 실시함으로써 대학생활적응을 돕고 나아가 학업중도탈락을 예방하고자 함. ? 목표 - 또래상담원 전문양성교육을 통한 또래상담원으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 - 다양한 문제를 호소하는 비자발적 학생에 대한 상담 접근성 강화 - 또래학우에 대한 학습 및 정서지원 |
23 | 대인관계 집단상담 | 학생상담센터 |
| 2952 | ? 목적 -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을 수용하고 관계 형성에 대한 긍정적 행동 및 태도를 훈련 ? 목표 - 집단 안에서 서로를 개방하고 수용받는 경험을 통한 타인 수용 - 상호교류를 통한 현실적인 대인관계 기술 학습 - 구성원의지지 및 피드백을 통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 |
24 | 발표불안 집단상담 | 학생상담센터 |
| 2952 | ? 목적 - 발표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인식하고 다루면서 발표 불안을 감소시키기 ? 목표 - 발표불안 완화하여 대학생활 적응 도움 - 정보 습득 및 자기평가를 통한 문제해결능력 향상 - 구성원의지지 및 피드백을 통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 |
25 | 분노조절 집단상담 | 학생상담센터 |
| 2952 | ? 목적 -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분노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하게 표현하기 ? 목표 - 분노조절 능력 향상 - 구성원의지지 및 피드백을 통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 |
26 | 이성관계 집단상담 | 학생상담센터 |
| 2952 | ? 목적 - 이성관계 형성 및 유지에 대한 긍정적 행동 및 태도를 훈련 ? 목표 - 상호교류를 통한 현실적인 이성관계 기술 학습 - 구성원의지지 및 피드백을 통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 |
27 | DREAM-UP(진로심리 집단상담) | 학생상담센터 |
| 2952 | ?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목표 구체화 ? 그룹상담을 통한 진로(취업) 준비 모델링 ?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진로정체감 확립 |
28 | 코로나-19로부터 마음건강 지키기-반려식물키우기 | 학생상담센터 |
| 4975 | ? 온라인공간을 활용하여 재학생들에게 같은 목표로 맺어진 느슨한 공동체 경험을 제공 ? 심리상담 지원을 통한 학업중도탈락 예방 |
29 | 심리학 콘서트 : 내 마음을 부탁해 | 학생상담센터 |
| 4975 | ? 심리 및 정신건강 관련 주제에 관한 전문 강연 실시 |
30 | 책 읽는 동국 | 학술정보팀 | 김영철,손미란,최천집,황지영 | 2455 | ? 독서와 토론을 통해 논리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 능력 향상 ? 읽기, 쓰기, 표현 능력 개선을 통한 종합적인 의사소통 능력 함양 |
31 | RC교육 생활다채움 프로그램 | 파라미타칼리지 RC교육센터 | 오창린 | 4916 | ? RC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재학생 참사람 핵심 역량 강화 ? 참여자간 자발적 참여 활동 강화를 위한 RC공감통통(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 확대 ?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전용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안정적 운영 |
32 | RC교육 공감통통(커뮤니티) | 파라미타칼리지 RC교육센터 | 오창린 | 4916 | ? RC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재학생 참사람 핵심 역량 강화 ? 참여자간 자발적 참여 활동 강화를 위한 RC공감통통(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 확대 ?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전용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안정적 운영 ? RC교육의 대?내외적 홍보 |
33 | 기초시장조사 : 세상을 설명하는 통계 | 파라미타칼리지 신입생학사지도부 | 김동희 | 2980 | ?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조사방법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 ? 설문조사를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 함양 |
34 | 응용시장조사 : 세상을 설명하는 통계 | 파라미타칼리지 신입생학사지도부 | 김동희 | 2980 | ?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조사방법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 ? 선행 연구를 통한 연구모형 및 가설 수립 능력 함양 ? 설문조사를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 함양 |
35 | 글쓰기 공모전 준비 특강 |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 안미애,이채영,지현배 | 4944 | ? 글의 장르를 이해하고 목적에 맞는 장르를 선택하여 적용 ? 글의 목적에 적합한 글감을 선정하여 글을 작성 ? 글의 주제, 장르, 목적에 맞는 자신의 표현 방법을 계발 |
36 | 나 스토리텔링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명칭 변경) |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 손미란 | 4754 | ? ‘나’를 객관적으로 성찰하고 ‘나’에 대해 성찰한 결과를 공유한다. ? ‘나’에 대해 특정 목적과 형식을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를 개요서로 표현한다. ? 개요서를 바탕으로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술한다. |
37 |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이론) |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 손미란 | 4754 | ? 정보를 구성, 종합하고 다양한 매체를 읽는 능력인 다중매체 읽기 능력 강화 ?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강화 ?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분석 능력 강화 |
38 |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실기) |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 손미란 | 4754 | |
39 | 토론과 논리적 말하기(이론) |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 임택균 | 4944 | ? 논리적인 토론 절차 및 논증적 말하기 능력 향상을 통한 토론 능력 향상 ? 다양한 주제의 토론 실습 및 시사적인 주제 탐구를 통한 사회 분석 능력 강화 ? 토론 실습을 통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 배양 |
40 | 참사람인성교육 주중비교과데이프로그램 | 파라미타칼리지 참사람인성교육센터 | 이철헌 | 2954 | ? 재학생의 자비실천 역량 강화를 위하여 참사람인성교육 지혜-자비-정진-행복 영역에서 체험 교육 실시 |
41 | 참사람인성교육 주말인성교육프로그램 (하루챙김) | 파라미타칼리지 참사람인성교육센터 | 이철헌 | 2954 | ? 재학생의 자비실천 역량 강화를 위하여 참사람인성교육 지혜-자비-정진-행복 영역에서 체험 교육 실시 |
42 | 교과 연계 외국어 능력 강화프로그램 (Big Sisters A,B,C,D) | 파라미타칼리지 외국어교육부 | 홍은숙 | (2887/2888) | ? 정규 교과와 연계된 외국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재학생 영어 능력 향상 ? 자기주도 학습 능력 향상을 통한 학습동기 및 의욕 고취 |
43 | Asian Language 몰입교육(중국어,일본어) | 파라미타칼리지 외국어교육부 | 외부강사 | (2887/2888) | ? 학기중 방과 후 진행되는 특강을 통한 제2외국어(일본어, 중국어) 역량 강화 |
바. 학과 참사람 비교과 프로그램
NO | 세부과정명 | 운영부서 | 지도교수 | 관리자 | 목적및목표 |
1 | ?달음을 향한 플래시 | 불교학부 | 김성철 | 2393 | ? 2주에 한번 5~7분 내외의 동영상 제작 |
2 | 아난다 | 불교학부 | 윤영해 | 2393 | ? 불교학부 1학년 학생들의 학업 적응을 돕고 전공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활동 |
3 | 불동 파이어 | 불교아동보육학과 | 이영림(범우) |
| ?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실제 상담현장에서 청소년상담자의 역할을 안다. |
4 | 취업 스터디 | 불교아동보육학과 | 민희정(혜주) | 2508 | ?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서로에게 멘토와 멘티가 되어 취업을 위해 함께 공부하고 노력한다. |
5 | 가야금병창 멘토링 | 한국음악과 | 김응기(법현) | 2719 | ? 개인 실력뿐만 아니라 단체 무대 위의 역량을 높일 수 있다. |
6 | 민요 멘토링 | 한국음악과 | 김응기(법현) |
2719
| ? 합창능력 향상을 증진시켜준다. |
7 | 아쟁 멘토링 | 한국음악과 | 윤소희 |
2719
| ? 그룹 스터디 활동으로 단합력과 실력을 향상 |
8 | 판소리 멘토링 | 한국음악과 | 김응기(법현) |
2719
| ? 남도민요를 통하여 개인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9 | 새내기 창작 교실(제5회) | 국어국문학전공 | 박노현 | 2119 |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1학년들의 문예창작 역량을 다지기 위한 기초 학습 |
10 | 영화교실 | 국어국문학전공 | 박노현 |
2119
|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의 극문학 분야에 대한 창의적 역량 고취 |
11 | 문학독서토론 | 국어국문학전공 | 오태영 |
2119
| ? 문학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독해하고, 토론을 위한 화제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
12 | 인문 브레인 스토밍 활용 | 국어국문학전공 | 오태영 |
2119
| ? 인문학 전공자로서의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증진 |
13 | 한문 강독 기초반 | 국사학전공 | 박광연 | 2465 | ? 한문 강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14 | 역사교육의 미래 | 국사학전공 | 박광연 |
2465
| ? 졸업 후 단기간에 역사과 임용고시 1차 합격을 목표를 한다. |
15 | 국사학과학술모임 | 국사학전공 | 박광연 |
2465
| ?학과 학우들의 지식 능력배양과 토론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시대가 지향하는 역사학도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함 |
16 | 문화재 정기조사 활동 | 고고미술사학전공 | 송은석 | 2688 | ?경주의 입지적 경쟁력을 활용한 특별 프로그램 및 재학생 협업 활동 프로그램 전무 |
17 |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1 | 고고미술사학전공 | 강현숙 |
2688
|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
18 |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2 | 고고미술사학전공 | 송은석 |
2688
|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
19 |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3 | 고고미술사학전공 | 강현숙 |
2688
|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
20 | 문화재 포토 그래픽스 | 고고미술사학전공 | 한정호 |
2688
|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
21 | 금성회 | 고고미술사학전공 | 강현숙 |
2688
| ?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교육 및 실습활동, 동아리>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 |
22 | 학사회 | 고고미술사학전공 | 송은석 |
2688
| ?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교육 및 실습활동, 동아리>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 |
23 | 희나리 | 고고미술사학전공 | 한정호 |
2688
| ? 1학년들끼리의 친목도모와 고고학, 미술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전달 |
24 | 포스트모던 문화이론 스터디 | 영어영문학전공 | 구본철 | 2128 | ? 포스트 모더니즘 문학이론을 소개하는 원어의 강독과 해설을 통해 재학생의 영어해독능력과 구문이해능력 향상을 목표로 함. |
25 | 미국문화 연구 스터디 | 영어영문학전공 | 구본철 |
2128
| ? 영미 문화에 대한 심화학습 및 토론 |
26 | NOVELMEN | 영어영문학전공 | 김영훈 |
2128
| ? 미국 소설을 통한 통합적 학습 |
27 | 영어 리딩 멘토링 | 영어영문학전공 | 김영훈 |
2128
| ? 학과 학생들의 전공 세부 이해 능력 향상 |
28 | 영어 스피킹 멘토링 | 영어영문학전공 | 아멜리켈리 |
2128
| ? 영어회화의 기본적 요소인 발음, 유창성, 어휘 구사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바탕으로 상황 대처능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 주장력을 강화시켜 실생활에서 활용이 가능하게끔 공부하고자함. |
29 |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고급) | 일어일문학전공 | 이창종 | 2640 | ? 보다 다양한 방면의 어휘를 익힘 |
30 |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중급) | 일어일문학전공 | 조애숙 |
2640
| ? 실제 회화 및 일상에서 쓰이는 어휘력 증진 |
31 |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초급) | 일어일문학전공 | 이창종 |
2640
| ? 일본어 회화를 통한 듣기능력 향상 |
32 |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기초) | 일어일문학전공 | 조애숙 |
2640
| ? 일본어 지문 및 회화에 대한 이해도 증진 |
33 | 한일생활문화 비교 프리토킹 | 일어일문학전공 | 카네코 유우키 |
2640
| ?목적: (1)제2 일본어라느 평가를 받고 있는 오사카말을 학습합니다. (2)오사카말을 고부함으로써 일본 비즈니스 마인드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합니다. (3)오사카를 비롯한 서일본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국과의 차이는 물론 도쿄를 포함한 동일본과의 차이를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학습합니다.
?목표: (1)오사카말을듣고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2)일본 비즈니스 마인드와 이 문화적 배경을 이해합니다. (3)한국, 그리고 동일본과의 차이를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합니다. |
34 | 스펙업을 위한 공모전 사냥꾼들의 모임 | 미술학과 | 오창린 | 2636 | ? 미술학과 재학생들의 스펙 업을 위한 공모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