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사업단

프로그램 안내

교육혁신 프로그램

[혁신] 2020학년도 2학기 참사람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등록일
2020.09.02.
작성자
교육역량개발센터
조회수
3991

 

「2020학년도 2학기 참사람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가. 신청기간 : 2020년 9월 1일(화) ~ 2020년 9월 31일(수)

                   *프로그램별 신청기간이 다를 수 있음

나. 신청방법 : uDRIMS > D-CAD

다. 신청대상 : 본교 재학생

라. 2020학년도 2학기 학과 비교과 프로그램 목록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

 

마. 행정부서 참사람 비교과 프로그램

NO

세부과정명

운영부서

지도교수

관리자

목적및목표

1

인성함양 신행프로그램

정각원

법천스님

2016

인성함양 신행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불교 조계종 종립 교육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고양하고자 함

다양한 명상 교육 및 실습으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 및 긍정적 자아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함

인성함양 신행프로그램 참여로 동국대학교 일원으로서의 자긍심 및 애교심을 함양하고 나아가 청년 불자를 양성하고자 함

2

ONE-STOP 학습법 클리닉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자기이해를 통한 자아발견 및 학습동기 향상

학업중단의사가있거나잠재적학업중단가능학생에대한학습관리

맞춤형학습상담과학습코칭을통해효율적학습방법지원

3

서비스 러닝(Service-Learning)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전공 이론의 심화학습 및 체험 기회 확대를 통한 실무능력 향상

교과목에서 학습한 이론적 내용을 실제기관/기업프로젝트에적용, 경험을 통한 성취감 및 전공학습 경험 확대

봉사활동을 통한 반성적 고찰로 전공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도 향상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4

Step up 프로그램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성적경고자들의 학습역량 강화 및 중도탈락 예방

5

동국 Happy Study 프로그램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우리대학 학습부진자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고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제고하고, 중도탈락을 예방하고자 함

6

디딤돌 튜터링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재학생의 기초 교과목 학습능력 향상을 통한 전공교육 강화

대학-단과대학-학과-지도교수의 밀착관리를 통한 대학 및 학업적응력 제고

7

학습법 특강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학습동기부여 및 학습전략 노하우 전수를 위한 특강 실시

학습법 관련 교내외 전문강사 초청, 우수 선배에게 듣는 학습노하우, 학과와 연계한 학습법 특강 실시

8

단과대 BTB 튜터링 프로그램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대학/학과 차원의 학습 부진 학생 관리를 통한 교육의 질 관리 체계 구축

소속 학과 교수-학생 간의 소통 향상과 선·후배간의 협동학습을 통한 소속감 및 유대감 증진

9

맞춤형 멘토링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특수 교육 대상자(유학생/복학생/만학도/편입생 등)들의 대학적응 및 학업중도탈락 예방

특수 교육 대상자를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특수 교육 대상자 대상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 제공

10

동국 Culture 웨비나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지식보다는 삶의 주도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인생의 멘토가 되는 명사를 초청,

삶속에 숨어있는 인생철학 특강 실시  

11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클래스

교수학습개발센터

정경숙

2982

학생의 창의성과 도전성취 향상을 위한 집중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을 활용한 교내 온라인 수업 콘텐츠 제작 지원

12

진로 및 취업 컨설팅

취업지원센터

이우영

2054

전문 컨설턴트의 체계적인 컨설팅을 통한 단계적인 진로설정 및 취업역량 강화

취업의지 및 취업정보가 부족한 학생들에 대한 취업마인드 고취

학생 개인별 특성 및 역량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 및 취업컨설팅 제공

13

CATIA 자격과정

취업지원센터

이영찬

2052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14

ACA 자격증(Photoshop) 자격과정

취업지원센터

이영찬

2052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15

ACA(Premire Pro) 자격과정

취업지원센터

이영찬

2052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16

ISO9001 2

취업지원센터

이영찬

2052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17

마케팅조사분석사 자격증 과정

취업지원센터

이영찬

2052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18

6시그마 GB 자격증

취업지원센터

이영찬

2052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19

TESAT 자격과정

취업지원센터

이영찬

2052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20

취업시리즈 특강

취업지원센터

이영찬

2052

시리즈 형태의 취업 특강을 통해 재학생의 취업역량 강화

취업준비생에게 직무분석,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교육 실시 및 취업정보 제공

주기적인 취업 특강 개최를 통한 학생참여 확대 및 교내 취업분위기 제고

21

We풍당당 프로그램

(학교생활적응력향상을위한심리상담지원프로그램)

학생상담센터

 

4975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통한 학업지속의지 및 대학생활 적응능력 향상

맞춤형 심리상담 지원을 통한 학업중도탈락 예방

22

또래Together 프로그램

학생상담센터

 

2952

목적

- 한국청소년복지개발원 또래상담 전문강사를 초빙한 교육을 통해 또래상담원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양성하여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대상으로 또래상담을 실시함으로써 대학생활적응을 돕고 나아가 학업중도탈락을 예방하고자 함.

목표

- 또래상담원 전문양성교육을 통한 또래상담원으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

- 다양한 문제를 호소하는 비자발적 학생에 대한 상담 접근성 강화

- 또래학우에 대한 학습 및 정서지원

23

대인관계 집단상담

학생상담센터

 

2952

목적

  -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을 수용하고 관계 형성에 대한 긍정적 행동 및 태도를 훈련

목표

  - 집단 안에서 서로를 개방하고 수용받는 경험을 통한 타인 수용

  - 상호교류를 통한 현실적인 대인관계 기술 학습

  - 구성원의지지 및 피드백을 통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

24

발표불안 집단상담

학생상담센터

 

2952

목적

  - 발표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인식하고 다루면서 발표 불안을 감소시키기

목표

  - 발표불안 완화하여 대학생활 적응 도움

  - 정보 습득 및 자기평가를 통한 문제해결능력 향상

  - 구성원의지지 및 피드백을 통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

25

분노조절 집단상담

학생상담센터

 

2952

목적

  -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분노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하게 표현하기

목표

  - 분노조절 능력 향상

  - 구성원의지지 및 피드백을 통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

26

이성관계 집단상담

학생상담센터

 

2952

목적

- 이성관계 형성 및 유지에 대한 긍정적 행동 및 태도를 훈련

목표

- 상호교류를 통한 현실적인 이성관계 기술 학습

- 구성원의지지 및 피드백을 통한 행동과 태도의 변화

27

DREAM-UP(진로심리 집단상담)

학생상담센터

 

2952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목표 구체화

그룹상담을 통한 진로(취업) 준비 모델링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진로정체감 확립

28

코로나-19로부터 마음건강 지키기-반려식물키우기

학생상담센터

 

4975

온라인공간을 활용하여 재학생들에게 같은 목표로 맺어진 느슨한 공동체 경험을 제공

심리상담 지원을 통한 학업중도탈락 예방

29

심리학 콘서트 : 내 마음을 부탁해

학생상담센터

 

4975

심리 및 정신건강 관련 주제에 관한 전문 강연 실시

30

책 읽는 동국

학술정보팀

김영철,손미란,최천집,황지영

2455

독서와 토론을 통해 논리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 능력 향상

읽기, 쓰기, 표현 능력 개선을 통한 종합적인 의사소통 능력 함양

31

RC교육 생활다채움 프로그램

파라미타칼리지 RC교육센터

오창린

4916

RC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재학생 참사람 핵심 역량 강화

참여자간 자발적 참여 활동 강화를 위한 RC공감통통(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 확대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전용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안정적 운영

32

RC교육 공감통통(커뮤니티)

파라미타칼리지 RC교육센터

오창린

4916

RC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재학생 참사람 핵심 역량 강화

참여자간 자발적 참여 활동 강화를 위한 RC공감통통(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 확대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전용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안정적 운영

RC교육의 대내외적 홍보

33

기초시장조사 : 세상을 설명하는 통계

파라미타칼리지

신입생학사지도부

김동희

2980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조사방법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

설문조사를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 함양

34

응용시장조사 : 세상을 설명하는 통계

파라미타칼리지

신입생학사지도부

김동희

2980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조사방법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

선행 연구를 통한 연구모형 및 가설 수립 능력 함양

설문조사를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 함양

35

글쓰기 공모전 준비 특강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안미애,이채영,지현배

4944

글의 장르를 이해하고 목적에 맞는 장르를 선택하여 적용

글의 목적에 적합한 글감을 선정하여 글을 작성

글의 주제, 장르, 목적에 맞는 자신의 표현 방법을 계발

36

나 스토리텔링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명칭 변경)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손미란

4754

를 객관적으로 성찰하고 에 대해 성찰한 결과를 공유한다.

에 대해 특정 목적과 형식을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를 개요서로 표현한다.

개요서를 바탕으로 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술한다.

37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이론)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손미란

4754

정보를 구성, 종합하고 다양한 매체를 읽는 능력인 다중매체 읽기 능력 강화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강화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분석 능력 강화

38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실기)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손미란

4754

39

토론과 논리적 말하기(이론)

파라미타칼리지 의사소통교육부

임택균

4944

논리적인 토론 절차 및 논증적 말하기 능력 향상을 통한 토론 능력 향상

다양한 주제의 토론 실습 및 시사적인 주제 탐구를 통한 사회 분석 능력 강화

토론 실습을 통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 배양

40

참사람인성교육

주중비교과데이프로그램

파라미타칼리지 참사람인성교육센터

이철헌

2954

재학생의 자비실천 역량 강화를 위하여 참사람인성교육 지혜-자비-정진-행복 영역에서 체험

   교육 실시

41

참사람인성교육

주말인성교육프로그램

(하루챙김)

파라미타칼리지 참사람인성교육센터

이철헌

2954

재학생의 자비실천 역량 강화를 위하여 참사람인성교육 지혜-자비-정진-행복 영역에서 체험

   교육 실시

42

교과 연계 외국어 능력 강화프로그램 (Big Sisters A,B,C,D)

파라미타칼리지 외국어교육부

홍은숙

(2887/2888)

정규 교과와 연계된 외국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재학생 영어 능력 향상

자기주도 학습 능력 향상을 통한 학습동기 및 의욕 고취

43

Asian Language 몰입교육(중국어,일본어)

파라미타칼리지 외국어교육부

외부강사

(2887/2888)

학기중 방과 후 진행되는 특강을 통한 제2외국어(일본어, 중국어) 역량 강화

 

바. 학과 참사람 비교과 프로그램

NO

세부과정명

운영부서

지도교수

관리자

목적및목표

1

?달음을 향한 플래시 

불교학부

김성철

2393

2주에 한번 5~7 내외의 동영상 제작
 불교에 대해 모르는 현대인이 이해하기 쉽고 친근한 동영상 제작
  
 평소에 직접 말씀을 나누기 어려운 스님들과 소통할  있는 장을 만든다.

2

아난다

불교학부

윤영해

2393

 불교학부 1학년 학생들의 학업 적응을 돕고 전공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활동
 응용불교의 실천모색

3

불동 파이어 

불교아동보육학과

이영림(범우)


2508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실제 상담현장에서 청소년상담자의 역할을 안다.
 
 과목별로 주요항목  세부항목의 내용을 숙지하고내용 키워드 모음집’을 
구성한다
 효율적으로 일상에서 학습할  있도록 각자가 작성한 포켓 노트를 하나로 묶어
핵심요약 노트를 만들어 나눈다.

4

취업 스터디 

불교아동보육학과

민희정(혜주)

2508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서로에게 멘토와 멘티가 되어 취업을 위해 함께 공부하고 노력한다.

5

가야금병창 멘토링 

한국음악과

김응기(법현)

2719

 개인 실력뿐만 아니라 단체 무대 위의 역량을 높일  있다.
 
 파트 연습을 통해 새로운 곡에 대한 해석의 이해도를 높일  있다 

6

민요 멘토링

한국음악과

김응기(법현)

 

2719

 

 합창능력 향상을 증진시켜준다.
 전공능력  다양한 민요를 학습한다.

7

아쟁 멘토링 

한국음악과

윤소희

 

2719

 

 그룹 스터디 활동으로 단합력과 실력을 향상

8

판소리 멘토링 

한국음악과

김응기(법현)

 

2719

 

 남도민요를 통하여 개인 실력을 향상 시킬  있다.
 그룹스터디를 통하여 남도민요를 배운  2곡을 최종적으로 완성 시킨다.

9

새내기 창작 교실(제5회)

국어국문학전공

박노현

2119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1학년들의 문예창작 역량을 다지기 위한 기초 학습
경주에서 4년간의 대학생활을 알차게 영위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한 적응 훈련
지역/학교/학과/전공에 대한 애착과 긍지를 부여하는 공동체 마인드 형성

10

영화교실
(영화로 읽는 한국/현대/사회)

국어국문학전공

박노현

 

2119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의 극문학 분야에 대한 창의적 역량 고취
전공과 관련된 영상문화콘텐츠 분야의 직무 역량 고취
한국 대중문화의 주요 콘텐츠인 영화의 창작/비평을 위한 방과 후 학습 

11

문학독서토론 

국어국문학전공

오태영

 

2119

 

 문학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독해하고, 토론을 위한 화제를 도출할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1:1, 1:, : 방식의 토론을 수행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입장과 관점을 논리적으로 피력할  있는 능력을 구비한다.

12

인문 브레인 스토밍 활용 

국어국문학전공

오태영

 

2119

 

 인문학 전공자로서의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증진
 분과 단위별 학문적 폐쇄성을 극복할  있는 인문학적 상상력 함양

13

한문 강독 기초반

국사학전공

박광연

2465

 한문 강독 능력을 향상시킬  있다.
<삼국사기강독> <삼국유사강독> 강의의 적응력을 높인다.

14

역사교육의 미래 

국사학전공

박광연

 

2465

 

 졸업  단기간에 역사과 임용고시 1 합격을 목표를 한다.
1 시험의 80% 전공이고, 전공 가운데 한국사 비중이 높다. 1학기에 이어 한국사 심화 학습을 진행하고자 한다

15

국사학과학술모임

국사학전공

박광연

 

2465

 

학과 학우들의 지식 능력배양과 토론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시대가 지향하는 역사학도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함

16

문화재 정기조사 활동 

고고미술사학전공

송은석

2688

경주의 입지적 경쟁력을 활용한 특별 프로그램  재학생 협업 활동 프로그램 전무
문화재 조사, 관리, 보존, 전문 
인력양성
이론 중심의 수업 탈피

17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1

고고미술사학전공

강현숙

 

2688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문화재 연구 전문 인력양성

18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2

고고미술사학전공

송은석

 

2688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문화재 연구 전문 인력양성

19

문화재 그래픽스 활용 3

고고미술사학전공

강현숙

 

2688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문화재 연구 전문 인력양성

20

문화재 포토 그래픽스

고고미술사학전공

한정호

 

2688

 

문화재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 능력 확보
문화재 연구 전문 인력양성

21

금성회

고고미술사학전공

강현숙

 

2688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교육  실습활동, 동아리>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
 전공학문 탐구를 통해 취업률 향상

22

학사회

고고미술사학전공

송은석

 

2688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교육  실습활동, 동아리>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
 전공학문에 관련된 심화학습,  스터디, 세미나를 진행함으로써 전공흥미도 향상 및 중
도탈락률 방지
  미술사 관련 자료수집  자료정리를 통해 공부에 필요한 자료들을 모으고 이를 공부에 활용,
이후에 들어올 후배들에게 자료들을 대물림하면서 지속적으로 미술사 자료들을 열람할 
   
있도록 하여 전공흥미  학업에 선순환 기대

23

희나리

고고미술사학전공

한정호

 

2688

 

1학년들끼리의 친목도모와 고고학, 미술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전달   
 
 전공기초를  이수  선배들과의 예습  복습을 병행한다.

24

포스트모던 문화이론 스터디 

영어영문학전공

구본철

2128

 포스트 모더니즘 문학이론을 소개하는 원어의 강독과 해설을 통해 재학생의 영어해독능력과 구문이해능력 향상을 목표로 .
 현대의 문화이론 학습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글로벌 문화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 능력을
키움.

25

미국문화 연구 스터디 

영어영문학전공

구본철

 

2128

 

 영미 문화에 대한 심화학습  토론
 현지 수업, 생활  전반의 경험을 공유하고 영어작문, 영어발표의 연습기회 제공  피드백
진행

26

NOVELMEN

영어영문학전공

김영훈

 

2128

 

 미국 소설을 통한 통합적 학습
 전공 강의의 심층적인 
이해
 독서능력, 의견표현 능력 향상

27

영어 리딩 멘토링 

영어영문학전공

김영훈

 

2128

 

 학과 학생들의 전공 세부 이해 능력 향상
 학과 학생들의 실무 능력 

28

영어 스피킹 멘토링 

영어영문학전공

아멜리켈리

 

2128

 

 영어회화의 기본적 요소인 발음, 유창성, 어휘 구사를 능숙하게   있도록 하고 바탕으로 상황 대처능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 주장력을 강화시켜 실생활에서 활용이 가능하게끔 공부하고자함.
 
 고학년의 경우 취업시 필요한 지원요건 달성  취업  실제 업무 상활에서도 활용   있는 실력을 다지는데 도움이   있도록 

29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고급)

일어일문학전공

이창종

2640

 보다 다양한 방면의 어휘를 익힘
 자기주도적 일본어 학습을 심화시킬  있게 되는 

30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중급)

일어일문학전공

조애숙

 

2640

 

 실제 회화  일상에서 쓰이는 어휘력 증진
 유사어의 차이점을 명확히 구분하는 능력 증진

31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초급)

일어일문학전공

이창종

 

2640

 

 일본어 회화를 통한 듣기능력 향상
 회화 위주의 공부를 통해 말하기 능력 향상과 자연스럽게 뉘앙스 체득

32

일본어 레벨업 멘토링(기초)

일어일문학전공

조애숙

 

2640

 

 일본어 지문  회화에 대한 이해도 증진
 더욱 풍성한 어휘력을 위한 기반 축적

33

한일생활문화 비교 프리토킹

일어일문학전공

카네코 유우키

 

2640

 

목적:

(1)2 일본어라느 평가를 받고 있는 오사카말을 학습합니다.

(2)오사카말을 고부함으로써 일본 비즈니스 마인드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합니다.

(3)오사카를 비롯한 서일본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국과의 차이는 물론 도쿄를 포함한 동일본과의 차이를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학습합니다.

 

목표:

(1)오사카말을듣고 이해할  있게 됩니다.

(2)일본 비즈니스 마인드와  문화적 배경을 이해합니다.

(3)한국, 그리고 동일본과의 차이를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합니다.

34

스펙업을 위한 공모전 사냥꾼들의 모임

미술학과

오창린

2636

 미술학과 재학생들의 스펙 업을 위한 공모전